파키스탄서 시아파 광부 11명 납치·피살…ISIS 배후 자처

파키스탄에서 이슬람 시아파 광부 11명이 극단주의 무장 조직 이슬람국가(ISIS)에 의해 납치된 뒤 피살됐다고 돈(DAWN) 등 현지 언론과 외신이 4일 보도했다.

현지 경찰은 전날 파키스탄 남서부 발루치스탄주의 주도 퀘타에서 남동쪽으로 50㎞가량 떨어진 마치 광산 지역에서 광부들이 괴한에게 납치된 후 인근 산으로끌려갔다고 밝혔다. 이들 광부는 손이 뒤로 묶이고 눈이 가려진 채 총과 흉기로 공격당했고, 6명이 그 자리에서 숨졌다.

5명은 병원 이송 도중 사망했다. 숨진 이들은 모두 현지 소수 집단인 시아파 하자라족이었다. 사건 이후 ISIS는 자체 선전 매체 아마크 통신을 통해 배후를 자처했다.

수니파인 ISIS는 시아파를 배교자라고 부르며 그간 파키스탄과 아프가니스탄 등에서 시아파 대상 테러를 여러 차례 감행해왔다. 특히 하자라족은 ISIS는 물론 역시 수니파인 탈레반으로부터도 자주 공격받았다.

2013년에는 퀘타의 하자라족 거주지에서 폭탄 공격이 발생, 200여 명이 숨지기도 했다. 아프가니스탄, 이란 등과 국경을 맞댄 발루치스탄은 평소 분리주의 무장 반군의 활동이 잦은 곳이기도 하다.

광부들의 피살 소식이 알려지자 퀘타 등에서는 하자라족 등이 항의 시위를 벌였다. 일부 시위대는 길을 막고 타이어를 불태우기도 했다. 임란 칸 파키스탄 총리는 트위터를 통해 이번 사건에 대해 “비겁한 비인간적 테러”라고 비난했다.그는 모든 자원을 동원해 살인자들이 법의 심판을 받을 수 있도록 하라고 지시했다고 밝혔다.

출처: 연합뉴스

Previous article“송정미 신년 음악회”에 여러분을 초대합니다.
Next article교협 패밀리센터에 후원금 전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