플로리다주 선거구 재조정

플로리다주는 주의회에서 선거구 재조정(redistricting)이 계속되고 있다. 선거구 재조정은 센서스 결과에 따라 10년마다 이뤄진다. 미국의 연방하원의원, 주 상원, 하원의원 의석은 한정돼 있기 때문에, 10년마다 인구 증감 여부에 따라 선거구를 재조정하는 것이다.

플로리다주의 경우 인구가 증가해 연방하원의석 1석이 추가됐으며, 연방하원 제28 지역구가 추가됐다. 플로리다 선거구 재조정 가운데 벌어지는 논란 중 하나는 특정 정당에 선거구를 재조정하는 게리맨더링(gerrymandering) 현상이다.

플로리다 주의회에 최근 상정된 선거구 재조정 지도(district map)에 따르면, 주하원 총 40석 가운데 공화당 23석, 민주당 17석으로 추산된다. 연방하원 지역구는 28개 지역구 가운데 16개 지역구가 공화당에게 유리한 것으로 전문가들은 지적했다.

또다른 논란은 라티노 이민자 인구의 표심 반영 여부다. 플로리다주는 라티노 인구의 비중이 매우 높은 곳이다. 그러나 비영리단체 라티노 저스티스(Latino Justice)의 키라 로메로-크래프트(Kira Romero-Craft)는 “이번 선거구 재조정안에는 라티노가 다수인 선거구가 단 한곳도 없다(no majority Latino districts)”며 “주의회는 연방 선거권법(Voting Rights Act)을 준수해 라티노 인구의 표심을 반영해야 한다”고 말했다.

오렌지 카운티 교육위원 조애나 로페즈(Johanna Lopez)는 “이민자들의 표심이 대변되야 한다”는 의견을 나누었고, 나자렛성공회교회의 호레 로드리게스 신부(Father Jose Rodriguez)는 “교구 이민자 중 서류미비자들이 많다.이들은 투표권이 없어 정치권에서 외면받고 있다”고 말했다.

FAITH4

Previous article일론 머스크 “예수님의 가르침에 동의한다”
Next article코로나 자가검사 키트 접수 받는다. 코로나로 인해 늘어난 육아 부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