헤롯의 누룩이 당신의 삶에 뿌리를 내렸다는 7가지 징후

By 조셉 마테라(Bishop Joseph Mattera) 박사

마가복음 8장 15절에 예수께서 제자들에게 헤롯의 누룩에 대해 경고하셨다. 그는 바리새인들의 이탈이 위선이라고 설명했지만, 헤롯의 이탈에 대해서는 자세히 설명하지 않았다. 헤롯이 정치 지도자였으니 예수님이 경고하신 누룩은 정치적 함정이었을 가능성이 크다고 본다. 나는 그런 얽힘이 종종 하나님 나라에 대한 한 사람의 순수한 헌신을 오염시킨다고 믿는다. 

누룩이라는 말은 누룩과 같이 반죽이 솟아오르게 하는 물질을 말합니다. 이 글에서는 어떤 것을 수정하거나 부정적으로 변형시키는 만연한 영향력으로 사용한다. 정치 공작은 종교의 영역을 포함한 삶의 모든 영역에서 일어나는 것이기 때문에 나는 시민 영역과 교회, 기독교에 대한 정치적 관여에 초점을 맞출 것이다.

이런 종류의 효모는 교회에서 거의 언급되지 않는다. 지난 몇 년 동안 복음교회에서 국가 정치와 관련해 일어난 일은 이 글의 초점에 대한 필요성을 정당화한다. 필자는 복음주의 교회의 많은 이들이 이 계절 동안 자신들의 정치 브랜드를 기독교와 섞어서 헤롯의 누룩에 자신도 모르게 굴복했다고 본다. 그 결과, 그들의 신앙은 오염되었다. (나는 교회와 국가의 분리는 믿지만, 하나님과 국가의 분리는 믿지 않는다.) 

다음은 헤롯의 누룩이 여러분의 삶에 뿌리내린 일곱 가지 징조이다. 

당신은 정치적 지도자가 국가를 회복시키는 열쇠라고 믿는다.

너무 많은 기독교인들이 국가와 그리스도의 몸 둘 다 누가 대통령직에 선출되느냐에 따라 결정되는 것처럼 행동했다. 경건한 능력을 갖춘 지도자를 뽑는 것이 성경의 책무의 중요한 문제이긴 하지만, 정치 지도자를 국가의 운명과 동일시하는 것은 경계 우상숭배이다. 이는 예수님만이 정부를 어깨에 메고 계시고 민족을 상속하시는 분(이사야 9:6~7; 시편 2:8~9)이라고 묘사한 성경 가르침에 위배된다. 예수님이 아닌 다른 사람이 너희 민족이나 교회의 구세주인 것처럼 행동하면 헤롯의 누룩이 너희 안에 뿌리내린 것이다.

2. 당신은 당신의 정당이 하나님 나라를 대표한다고 믿는다.

좌파와 우파의 많은 기독교인들은 자신들의 특정 정당이 하느님의 나라를 대표하는 것처럼 행동한다. 그러나 예수님은 “내 나라는 이 세상의 것이 아니니라”(요 18:36)고 말씀하셨다. 만약 당신의 파티가 그의 왕국을 대표한다고 믿는다면, 헤롯의 폐허는 당신을 감염시킨겁니다.

3. 정신적 훈련을 실천하고 장려하는 것보다 정치적 변화에 더 전념한다.

많은 기독교인들이 말씀을 쏟아붓고 하나님의 얼굴을 찾는 것보다 율법을 바꾸고 공공정책을 추진하는데 더 열정적으로 임하는 것 같다. 하나님께서는 우리가 먼저 하나님의 나라를 찾는 정도(마 6:33)에 상응하는 체계적 사회 변화를 가져오라고 부르셨다. 정치적 변화에 대한 여러분의 열정이 그리스도에 대한 여러분의 순수한 헌신을 무색하게 할 때 헤롯의 누룩이 여러분을 감염시킨 것입니다(고린도 11:1-3).

4. 당신의 주된 초점은 복음 선포보다 외적인 변화에 있다.

성경은 교회가 세상의 빛이 되어야 한다고 말하지만 초점은 결코 외적인 것이 아니라 내적인 변화에 있다. 예수님은 사람이 위에서 태어나지 않으면 왕국을 보지 못한다고 하셨다. 바울은 복음이 믿는 자들에게 하나님의 능력이라고 말했다(요 3:3-8, 로마서 10:16). 내적 변혁으로 시작하는 것이 아니라 외적 변화를 통해 유토피아를 만드는 것에 초점을 맞추고 있을 때 헤롯의 여파가 여러분을 감염시킨 것이다. 진정으로, 변화된 사람들만이 문화를 변화시킬 수 있다.

5. 당신은 교회와 복음의 진보보다 정치적 대의에 더 많은 돈을 줍니다.

지난 대선에서 복음전도와 선교에 약속한 수백만 달러가 대선에 전용됐다는 이야기를 들었다. 이것은 기독교인들을 감염시키는 이븐의 헤롯의 불행한 사례 중 하나이다.

6. 당신은 지역 교회를 규합하는 것보다 정치 집회에 참석하는 것에 관심이 있다.

지난 선거철에 많은 기독교인들이 교회 예배보다 정치 집회에 참석하는 것에 더 열정적으로 임하는 것 같았다. 기독교인이 하나님을 집단 예배하는 것보다 인간이 만든 정치적 사건에 더 많은 열정을 쏟을 때, 그것은 헤롯의 누룩이 그들을 감염시켰다는 증거이다.

7. 당신은 성경을 자기 변혁의 도구라기보다는 특정 정책을 홍보하기 위한 정치 핸드북으로 더 많이 사용한다.

하나님을 피상적으로 알고 있는 그리스도인들이나 그의 말씀이 자신들의 정치적 견해를 홍보하기 위해 성경을 교정본으로 삼는 것을 본 적이 있다. 성경적 세계관을 갖는 것은 소수의 정치적 입장을 홍보하는 것 이상을 수반한다. 성경을 정치 편람으로만 활용하는 사람들은 헤롯의 이방이 그들을 감염시켰음을 증명한다.

주님께서 교회를 그리스도와 사도들의 길로 회복시켜 사회를 깨우시기를 소망하며…

조셉 마테라(Bishop Joseph Mattera) 박사는 문화에 영향을 미치는 지도자들에게 영향을 미치는 국제적으로 알려진 작가, 컨설턴트, 그리고 신학자이다. 그는 부활 교회의 창립 목사이고, 미국 사도 지도자 연합과 그리스도 언약 연합을 포함한 여러 단체를 이끌고 있다. 마테라 박사는 최근 출간한 ‘예언 사역의 목적과 힘, 과정’ 등 베스트셀러 13권의 저자로 성경을 현대 문화에 적용한 것으로 유명하다.

[출처]Joseph Mattera https://josephmattera.org/

Previous article5분 말씀백신-찬송의 옷을 입읍시다
Next article화해·나눔·생명·평화… 통합의 정치로 새 시대 열어가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