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들이 밝힌다! 정보전쟁과 언론의 자유 위협

전쟁과 같은 무력 분쟁 지역에서 취재하는 종군기자들의 안전은 보장되지 않는다. 러시아의 우크라이나 침공이 6주가 지난 현재 7명의 기자가 목숨을 잃었다.

지난 달 13일 사망한 브렌트 르노(Brent Renaud) 감독

미국 다큐멘터리 감독 브렌트 르노(51)는 3월 13일 타임지와 함께 진행하던 글로벌 난민 위기 프로젝트를 위해 키이우 인근 소도시 이르핀에서 난민을 취재하던 중 러시아군이 쏜 총을 맞고 사망했다.

지난 1일 러시아, 중국, 멕시코 등 무력 분쟁 지역에서 목숨을 내걸고 진실을 보도하는 기자들은 에스닉미디어서비스와의 브리핑에서 현지의 언론 탄압과 자유 투쟁에 대해 낱낱이 밝혔다.

카를로스 마르티네즈 데 라 세르나(Carlos Martinez de la Serna) 언론자유 프로그램(Committee to Protect Journalists) 이사는 “최근 많은 언론인들이 공격을 받고 투옥되었다. 우크라이나에서도 비슷한 정보전쟁이 벌어지고 있다. 소설미디어에  잘못된 정보를 확산시키고, 언론인의 개인 정보를 유출해 물리적 신체적으로 언론인을 공격한다.

“북아메리카에 위치한 모로코, 튀니지에서는 자유 투쟁을 하는 언론인을 투옥시켜 민주주의를 쇠퇴시키려 한다. 부패한 정부는 원하지 않는 내용의 기사를  허위 뉴스라며 언론을 과소평가하고, 의도적으로  허위 뉴스를 퍼뜨린다.”고 주장했다.

리카르도 트로티(Ricardo Trotti) 미주언론인협회 디렉터

리카르도 트로티(Ricardo Trotti) 미주언론인협회 디렉터는 “2022년 북아메리카에서 만 12명의 기자가 살해되었다. 발생한 사건의 90%는 해결되지 않는 미제사건이다. 부패한 정부와 경찰, 준군사조직의 문제가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하고 있으나, 이들을 처벌하기란 쉽지 않다.”라고 안타까워했다.

멕시코의 로페즈 오브라도르(Lopez Obrador), 브라질의 보우 소나루(Bolsanoro) 같은 지도자들은 진실을 보도하는 언론에 오명을 씌워 공격한다.

니카라과에서 오르테가 정권(Ortega regime)은 언론인을 투옥하고 언론 매체를 폐쇄시켰다. 언론인들은 구금되고, 박해를 받고 있으며 현재 망명 중인 150명 이상의 언론인을 추방했다.

베네수엘라에서 마두로(Maduro)는 115개 이상의 뉴스 매체의 자산을 훔쳤다. 진실을 보도하는 언론이 사라져 부패, 폭력 및 빈곤의 실체를 국민들에게 전달할 수 없다.

콜롬비아의 60% 도시에는 지역 언론이 없다. 언론의 수익인 광고는 지역 언론사가 아닌  더 큰 디지털 플랫폼으로 이전되어 언론매체의 운영이 불가피하게 되었다. 

아르헨티나, 브라질 등도 마찬가지다. 지역 언론이 없는 사회는 정부를 모니터링할 수 없다.

제레미 골드콘(Jeremy Goldkorn) 중화인민공화국의 편집장

제레미 골드콘(Jeremy Goldkorn) 중화인민공화국의 편집장은 “요즘은 미국에서 중국 기사를 다루기가 쉽지 않다. 1986년부터 미국에 기반을 둔 중국 미디어의 탄압이 심하다. 

중국 현지의 상황도 별반 다르지 않다. 중국의 독립 언론 매체는 문을 닫았고, 중국 정부는 언론사에 보도자료만 제공한다. 외국 기자들은 항상 괴롭힘을 당하고, 진실을 전하는 중국 언론인은 감옥에 있거나, 직업을 버리고 떠난다.

미국에는 중국 정부의 지원을 받는 언론사들이 있다. 이들은 중국 기업들의 광고에 의존하기에, 권력에 맞서 진실을 말하는 것을 꺼린다.

미국에서 저널리스트로서 반중국으로 보인다면, 중국 공산당과 관련된 사람들에 의해 보이콧될 수 있고, 온라인에서 괴롭힘을 당할 수 있다. 반대로  친중파라면 공격당해 미국 정부의 조사를 받을 수도 있다고 경고했다.

루슬란 구르지이(Ruslan Gurzhiy) ‘슬라브어 새크라멘토(Slavic Sacramento)’ 편집장

미국에서 가장 큰 러시아어 커뮤니티에 뉴스와 정보를 제공하는 루슬란 구르지이(Ruslan Gurzhiy) ‘슬라브어 새크라멘토(Slavic Sacramento)’ 편집장은 “2014년 2월 말부터 시작된 러시아의 우크라이나 침공 이후 종군 기자로 여러차례 우크라이나를 방문했다. 우크라이나 수도 키이우에서 경찰의 공격과 위협을 받았다. 우크라이나에서 많은 지역 언론이 사라지고 있다.”고 전했다.

 새크라멘토에 위치한 슬라브어 새크라멘토는 커뮤니티에 바르고 진실된 정보를 제공하려고 노력한다. 

러시아 부정부패에 관련 기사를 작성하려다 러시아인들에게 여러차례 공격을 받았다. 새크라멘토 지역 러시아인들은 영어를 구사하지 못해 러시아에 기반을 둔 언론의 제한된 뉴스만을 접한다. 

캘리포니아 지역의 100개 이상의 정교회는 러시아에서 뒷 돈을 받고, 교회에서 어린이들을 군사로 훈련시키고 있다고 폭로했다.

지역 저널리즘의 역할은 민주주의에 매우 중요하다. 지역 언론은 지역사회에서 일어나는 사건, 사고를 진실된 보도로 신뢰를 얻어야 하며 지역 사회는 언론사가 정보의 흐름이 막히지 않고 지속될 수 있도록 재정적으로 힘을 실어 주어야 한다.

FAITH4

Previous article사탄은 최고의 순간에 찾아와 유혹한다
Next article“백인 우월주의는 하나님의 뜻이 아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