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시시피주 공정한 선거구 재조정 요구

미시시피주의 지역 지도자들은 카운티 및 지역 수준에서 공정한 정치적 대표성을 요구하고 있다. 이러한 노력은 주의 선거구 재조정 과정을 목표로 하고 있다. 더 공정한 표현을 위한 도전 과제는 만만치 않지만 많은 사람들이 국가 정책에 영향을 미치는 선거구 재조정에 관심을 기울이고 있다.

NAACP 법률방위기금의 아미르 바다트(Amir Badat) 투표 특별 검사는 “전체 입법부의 채택을 위한 선거구 재조정 지도를 제안할 책임이 있는 공화당 의원들과 총 45분 동안 세 차례 공개적으로 만났다”고 말했다.

바다트 검사는 “그들이 위원회를 소집하고, 구성원을 임명하고, 기준을 채택하고, 지도를 채택했다”고 말했다. 이 지도들을 제작하기 위한 거의 모든 작업은 미시시피의 흑인 입법자들의 개입 없이 비공개로 이루어졌다.  

바다트는 “오늘날에도 같은 일이 일어나고 있다.”고 말하며 “우리는 미시시피주에 주의를 기울여야 한다.”고 주장했다.

NAACP 법률방위기금의 아미르 바다트(Amir Badat) 투표 특별 검사

주 전체의 리더십 개발 및 정책 옹호 단체인 원 보이스의 은솜비 람브라이트헤인즈(Nsombi Lambright-Haynes) 전무는 민권 운동 유산의 활성화를 조직 원칙으로 언급하면서 바다트의 의견에 동의했다.

그녀는 “미시시피 시민권 운동 기간 동안 이루어진 많은 작업은 시민 참여에 기반을 두고 투표권이 미시시피의 모든 종류의 사회 정의 작업의 핵심이라는 것을 이해하는 데 기초를 두고 있다”고 말하며 “현재 시민권 및 사회 정의 조직의 인프라가 증가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그 조직들 중 하나는 보트 피플 SOS로, 미시시피에 있는 아시아계 미국인들을 대표하며, 그중 베트남인들이 가장 큰 그룹이다. 

이 단체의 다니엘 레 이사는 빌록시의 공공사업 프로젝트로서 지역사회에 정치적 참여의 필요성을 각인시켜 주었다고 말했다.

레 이사는 그 도시가 지역 주민들에게 연락하지 않고 도로의 일부를 갈라놓기 시작했다고 설명했다. 그래서 사람들은 한 지점에서 다른 지점으로 이동하는 데 불편을 겪고 있다. 노인들이 피해를 입었고, 도로가 파열돼 차량에 상당한 피해를 입혔다고 전했다.

그는 “우리 커뮤니티는 함께 도시로 가서 우리의 불만을 표명했으나 안타깝게도 그 요구나 우려에 대한 해결 방안은 듣지는 못했다”고 했다.

레 이사는 “이 경험이 자신의 절박감을  증가시켰고, 그 이후 지역 사회 내에서 정치적 과정을 이해하는 지도자 양성을 위한 프로그램을 시작했다”고 말했다.

원보이스(One Voice)의 호세 로드리게스(Jose Rodriguez) 목사는 2년 전 미시시피의 성장하는 라틴계 커뮤니티 내에서 ICE가 가금류 공장을 급습하여 수백 명의 이민자 노동자를 구금한 경험을 공유했다.

로드리게스 목사는 그 당시 상황을 “아이들과 부모, 남편과 아내를 분리시킨 가족들에게는 끔찍한 참사였다”고 회상했다.

그는 “5~6세 자녀들에게 당신의 부모님이 신분 문제로 이민자 구금 시설에 갇혀 있다고 양해를 구하기란 쉽지 않았다”고 당시 상황을 설명했다.

원보이스의 모니카 맥키니스는 2010년 인구 조사 이후 잭슨 외곽에 있는 클린턴에서 아프리카계 미국인 인구가 증가하면서 주민들의 청치 참여가 증가했다고 했다. 그러나 그것은 투표권법이 폐지되기 전이었다고 그녀는 지적했다.

맥키니스는 지역구가 다른 정당보다 한 정당을 유리하게 이끌게 되는 게리맨더링의 지지자들에 맞서 공정한 대표성을 확보하는 데 어려움을 인정했다”면서 “그 작은 승리가 다음 10년 동안 큰 승리를 안겨 줄 것”이라고 주장했다. 

바다트 역시 “많은 사람들이 의회와 주 차원에서 집중한다는 것을 알지만, 선거구 조정의 가장 중요한 부분은 지역 차원이라고 생각한다”고 말하며 맥키니스의 주장에 동의했다.

그는 “교육 위원회와 시의회를 생각할 때, 지역 사회의 의견을 반영하는 것은 도로의 구덩이가 고쳐졌는지 여부, 또는 쓰레기가 제때 수거되었는지 여부, 자녀의 교육에 영향을 미칠 결정을 내리는 매우 주체”라고 설명하며 “선거구 재조정은 사람들의 삶에 매우 큰 영향을 미친다”고 확신했다.

선거구 재조정이란 정부가 선거 구역의 경계를 재조정하기 위해 실시하는 절차이다. 매 10 년마다 수집된 인구 조사 데이터는 새로운 인구 지도를 그려서 인구 집단을 주 및 지구 전체에서 변경 및 이동하는 방식을 설명하는 데 사용되고 있다.

선거구 재조정이 중요한 이유는 선거구 경계선이 어떻게 그려지는지에 따라 누가 공직에 출마하며 선출되는지에 영향을 받는다. 선출된 대표자들은 안전한 학교를 보장하는 것부터, 이민 정책을 채택하는 것까지 우리의 삶에 중요한 결정을 내린다.

Previous article재미동남부장애인체육회, 대한민국 전국장애인체육대회 출전한다
Next article경찰, 아동 성매매 피해자 84명 구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