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동력부족 현상과 이민개혁 “170만 이민자 손실, 미국의 노동력 부족과 인플레이션을 부축인다”

최근 인플레가 계속되고 노동력 부족 현상이 심화하면서 기업들이 구인난에 몸살을 앓고 있습니다. 젊은 이민자 노동력에 의존했던 미국 경제는 이제 이민개혁을 통한 신규 노동력 확충에 노력해야 한다는 목소리가 나오고 있다. 그러나 의화외 정부는 아직도 이민개혁 및 노동력 확보에 대해 이렇다 할 대책을 내놓지 않고 있다.

미국에서 이민자나 외국인 출신 근로자를 고용하는 구인 공고의 15% 가까이가 여전히 공석인 반면 합법 이민제도는 심각한 곤경에 처해 있다. 육류 포장부터 집짓기, STEM 전문가, 간호사 등 전염병 이후 경제는 도널드 트럼프 행정부 들어 악화된 제한적 이민정책으로 파괴된 노동력에 휘청거리고 있다.

경제학과 교수이자 UC 데이비스 글로벌 이주 센터의 설립자 겸 소장인 지오반니 페리 박사는 “2019년 중반부터 2021년 말까지 미국으로의 순이민은 본질적으로 제로였다”고 미국 정부 통계국의 인구 조사 자료를 인용하여 말했다.

경제학과 교수이자 UC 데이비스 글로벌 이주 센터의 설립자 겸 소장인 지오반니 페리 박사

페리 박사는 “2021년 말과 2022년 초에 이 숫자가 다시 증가하기 시작했지만, 이민자 유입이 중단되면서 170만 명 이상의 이민자를 잃게 만들었다”고 덧붙였다.

그들 중 90만 명은 의사, 컴퓨터 과학자, 바이오 의학 엔지니어, 바이오 전문가 등 STEM 분야에서 일하는 전문 인력이라고 밝혔다. 그리고 80만명은 식품, 접객, 노인 및 보육과 같은 분야에 집중된 비대학 교육을 받은 인력이다.

페리는 26일 에스닉미디어서비스(Ethnic Media Services)가 주최한 미디어 브리핑에서 이민자 부족이 경제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경고했다. 

이민 중단은 온라인 일자리에서 재택근무를 선택하는 미국 시민이 늘고, 50~60대가 조기퇴직을 선택하는 것과 맞물려 있다. 페리는 “기업들이 인력 채용에 어려움을 겪을 때 임금이 오르고 인건비 상승은 인플레이션으로 이어진다”고 설명했다.

2022년 7월 노동통계국에 따르면 미국 내 미충원 일자리는 1,000만 개에 달하고 있으며, 코로나 이전의 수치는 600만 명이었다.

이민국은 엄청난 양의 영주권과 망명 신청을 해결하고 있으며 고용주가 후원하는 H1B 비자 프로그램을 포괄적으로 만들기 위해 정부의 노력이 있어야 한다고 입을 모은다.

정부 관계 수석 이사인 그레고리 Z 첸(Gregory Z. Chen)은 “지난 6~7년 동안 우리는 법원과 USCIS(미국 시민권 및 이민 서비스)를 통해 전국적으로 이민 절차가 지연되는 것을 목격했다.”고 말했다. 

정부 관계 수석 이사인 그레고리 Z 첸(Gregory Z. Chen)

첸은 “현재 약 160만 건의 소송 건이 심리되기를 기다리고 있으며, 각 건은 일반적으로 4년에서 6년이 걸린다”고 말했다.

한편 근로허가 처리기관인 자동수출시스템(AES)은 처리기간을 기존 180일에서 최대 7개월로 늘렸다.

이러한 밀린 일들은 포괄적인 이민 개혁을 통해 해결될 수 있다. 미국인의 거의 70%가 찬성하지만, 양극화된 의회에서는 합법적인 이민자라도 규제를 완화하려는 욕구가 없었다.

첸은 바이든 대통령의 인플레이션 감소법이 원래 초당적 지지를 얻기 위해 포기해야 했던 규정인 무단 이민을 합법화하는 조항을 어떻게 포함했는지를 강조했다.

2023년에도 주요 이민개혁 법안이 발의되지 않을 것으로 보는 첸은 “이민이 국가와 경제에 제공하는 혜택에 대한 우려는 국경 국가 안보 문제와 관련이 있다”고 말했다.

러시대학(Rush University) 보건과학대학에서 심폐과학 프로그램 책임자인 Julie Collins는 “이민자의 부재가 절실히 느껴지는 한 분야는 의료”라고 답했다.

콜린스는 간호 전문가는 2년 동안 병원 코로나 병동에서 일하면서 심각한 의료 부족이 미치는 영향을 체험할 수 있었다.

그녀는 “교대 근무를 도우면서 지친 간호사들이 코로나19 병동에서 환자를 돌보는 모습을 봤다”고 말했다. “코로나가 둔화되기 시작하면서 간호사들은 조기 퇴직을 원했고, 일부는 직업을 바꾸었으며, 일부는 코로나로 사망했다. 이로 인해 우리 부서의 빈자리를 채울 간호사가 줄어들었다.”고 설명했다.

간호사를 위한 공석이 194,000개에 가까우나 이를 채울 미국 간호사가 충분하지 않다. 병원의 인력이 부족했던 80년대 이후 다른 나라의 간호사들이 그 역할을 채워왔다. 그러나 오늘날 연간 H1B 비자는 14만명으로 제한되고 가족이 후원하는 비자는 22만 6천 명으로 제한된다.

콜린스는 “간호사들이 피곤하고 지쳐 좌절하는 모습을 보고 있다.”고 말했다. 병원이 이민자 간호사를 계속 데려올 수 있는 시스템을 마련한다면 부족한 일자리를 채우는 데 문제가 없을 것”이라고 결론지었다.

Previous article애틀랜타늘사랑교회 창립예배 “첫 주일예배 주차장에서 드려…”
Next article미주한인소상공인총연 “한국 기업들의 미국 진출, 적극 돕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