선교적 사명을 갖고 있는 국제구호개발 NGO ‘희망친구 기아대책’ 유원식 회장

‘떡과 복음으로 전세계의 영적·육체적 굶주림을 종식시킨다’는 선교적 사명을 갖고 있는 국제구호개발 NGO 희망친구 기아대책은 1971년 미국 레리 워드 박사의 인도적 지원 난민 사업으로부터 시작돼 올해로 50주년을 맞았다. 

복음적 색깔을 강하게 나타내는 단체 ‘희망친구 기아대책’ 후원자의 95%가 크리스천이다. 희망친구 기아대책 홈페이지는 ‘선교사’와 ‘교회’의 이야기를 전면에 등장시킨다. 눈으로 보이는 숫자와 결과물이 아닌 오직 ‘하나님께서 떡과 복음을 위해 부르셨다’는 존재 의미를 충실히 지키고 있다.

희망친구 기아대책의 후원자들은 물질적인 후원에만 중점을 두지 않고, 선교적인 사명과 하나님의 부르심에 따라 후원을 이어간다.

‘삼성맨’으로 사회생활을 처음 시작해 글로벌 기업의 최고경영자(CEO)를 거친 유 회장은  희망친구 기아대책의 회장으로 2015년 3월 취임했다. 그의 손이 닿는 기업마다 매출과 수익이 올랐던 것처럼 희망친구 기아대책 역시 유 회장의 취임 이후로 후원금이 2배가량 커졌다.

유원식 희망친구 기아대책 회장은 다른 비정부기구(NGO)와 차별화되는 희망친구 기아대책의 특징을 묻는 질문에 “도움의 손길이 필요한 곳에 최대한 기부자의 도움을 그대로 전달하는 것”이라고 답변했다.

유 회장은 대학생으로 재학하던 때부터 사회봉사 선교단 멤버로 활동했고, 희망친구 기아대책 회장으로 부임하기 전에는 메이크어 위시의 재단에서 법인 이사를 맡았다. 메이크어 위시는 난치병 아동의 소원을 들어주는 재단이다.

유 회장은 “아들이 2명 있었는데 1997년 첫째 아이가 뇌종양으로 세상을 먼저 떠났다. 그 이후 삶의 의미와 가치에 대해 더 고민하게 됐다”고 회고했다. 그는 폴란드 시인 치프리안 노르비트의 말을 인용하며 “인생에는 3가지가 있어야 한다. 첫째는 경제적인 안정, 둘째는 목숨을 걸 만큼의 재미, 셋째는 의미다. 3가지가 모두 있으면 행복한 삶이겠지만 2가지만 있어도 좋은 삶이다. 회사 생활을 정리하면서 의미가 있는 삶에 관심을 가지게 됐다”고 말했다.

희망친구 기아대책의 궁극적인 목표는 ‘굶주림을 겪는 모든 아이들과 가정, 공동체가 회복되어 또 다른 공동체를 돕는 것’이다. 과거에는 기아대책이라는 기관명을 사용했지만 2년 전부터 기관 명칭 앞에 ‘희망친구’라는 말을 더해 표기하고 있다. 기아대책은 영어로 ‘Food for the Hungry’를 뜻하는데 시대가 변하면서 굶주림에 대한 인식이 바뀌었기 때문이다. 이제는 ‘Friend of Hope’라는 의미로 ‘희망친구’라고 부르고 있다.

유 회장은 “33년 전 기관이 생길 때 기아대책이란 명칭을 썼는데 수혜자 인권을 존중한다는 차원에서 ‘기아(hungry)’라는 말 대신 ‘희망(hope)’라는 말을 사용하기로 결정했다”고 설명했다. 현재는 미국 등 다른 나라에서도 ‘FH’라는 약어를 사용하고 기아라는 말의 사용은 줄이는 추세다.

기아대책은 ‘기아’를 ‘육체적·영적·사회적·정서적으로 고립된 사람’이라고 정의한다. 단순히 육체적인 기아를 넘어 사회적으로, 정서적으로 고립된 사람을 돕는 다양한 활동을 지원한다.

취약계층아동이 겪는 신체적, 심리·정서적, 교육적 영역의 결핍이 아동의 잠재력 성장에 방해요소가 될 수 있어서다. 또 돌봄 공백이 심화되는 방학이 되면 결연아동 및 지역아동센터아동을 대상으로 4대 영역인 식사지원, 돌봄지원 심리정서지원, 교육지원을 집중적으로 지원한다. 특히 국가 복지시스템에 비교적 적은 지원을 받는 무연고아동, 빈곤청년, 가정밖청소년에게 집중하고 해당 사업을 확장하고 있다.

희망친구 기아대책의 차별화된 특징을 묻는 질문에 유 회장은 모두 4가지를 꼽았다. 먼저 기아대책은 국내 최초다. 지난 1989년 해외를 돕는 NPO로 최초 설립된 이후 지금까지 33여년 동안 해외와 국내, 사회적경제 등 다양한 사업으로 어려움에 처한 이웃을 돕고 있다.

아울러 탈중앙화된 글로벌 조직으로 본부와 협력 형태로 운영한다. 중앙화된 조직과 달리 각 국가별 시장에 맞는 차별성을 인정하며 한 가지의 가치와 신념을 가지고 연대하고 협력한다.

마지막으로 기대봉사단을 직접 파송한다. 47개국 213가정에 500여명의 ‘기대봉사단’을 직접 파송하고 현장에서 직접 사업을 진행한다. 새로운 나라에 구호 사업을 시작할 때 출입 전략과 출구 전략을 함께 계획한다.

유 회장은 “기대봉사단은 해외 현지에서 생활비를 자체 조달해 사용해 후원금을 별도로 사용하지 않는다”고 설명했다. 이어 “이를 바탕으로 희망친구 기아대책은 재정 투명성을 극대화할 수 있다. 후원자의 효율적 기부금 사용을 위해 체계적 시스템으로 투명하게 재정을 운영한다”며 “국세청이 승인한 성실공익법인 획득, 한국가이드스타의 공익법인 투명성과 책무성, 재무안정성과 효율성 평가에서 7년 연속 만점을 획득했다”고 강조했다.

1989년 1개 사무소, 상근직원 1명으로 출발했던 희망친구 기아대책은 올해 6월 기준 7개 사무소 상근직원 1600여명에 달한다. 후원 회원도 780명에서 현재 16만명을 넘어섰다. 2021년 한해 누적 후원금은 850억원에 달하며 이중 정기 후원자 비율이 약 65%를 차지한다. 특히 희망친구 기아대책의 경우 후원자들 대부분이 ‘우물을 파주세요’, ‘학교를 지어주세요’ 등과 같이 목적성 후원을 한다.

유 회장은 “모든 조직의 핵심은 결국 직원”이라며 “감사하게도 2년 전 한 후원자 분이 1억원을 맡기며 직원 교육을 위해서만 써달라고 기부를 했고, 올해에도 한 분이 3000만원을 직원들을 위해 후원했다. 최근 들어 나름대로 찾은 삶의 의미는 직원들의 표정이 7년전과 비교해 많이 밝아졌다는 것”이라고 말했다.

희망친구 기아대책 웹사이트: https://www.kfhi.or.kr/

Previous article인터뷰: 박영민 목사 “이스라엘은 하나님의 눈동자”
Next article애틀랜타교협 2022년도 정기총회, 신임 회장에 이문규 목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