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서 영화 ‘His only Son’ 외동아들 이삭을 바친 아브라함 이야기

‘The Chosen’ 제작 스튜디오에서 만든 성서 영화 “그의 외아들(His Only Son)”이 부활절을 앞둔 지난달 31일 출시됐다.

“그의 외아들(His Only Son)”은 하나님이 아브라함에게 사랑하는 아들 이삭을 모리아 산에서 제물로 바치라고 명하신 창세기 22장을 각색한 것이다.

레바논의 영화 및 TV 배우 니콜라스 무아와드(Nicolas Mouawad)가 아브라함 역으로, 사라 세예드(Sara Seyed)가 사라 역으로, 에단 모스코비츠(Edaan Moskowitz)가 이삭 역으로 출연하는 “그의 독자(His Only Son)”는 전 미 해병대 출신인 제작자 데이비드 헬링(David Helling)의 데뷔작이다.

크리스천 포스트와의 인터뷰에서 헬링은 이 드라마가 주님이 요구하는 것은 단지 순종이며, 우리 사회에 만연한 혼돈, 고난 및 불확실성 속에서도 항상 우리와 함께 하신다는 것을 상기시킬 수 있기를 원한다고 밝혔다.

그는 “이 부활절 시즌 동안 이 영화는 매표소에서 다른 폭력적인 영화들에 의해서 둘러싸여 있다”며, “그러나 이것은 매 순간 주님이 계시다는 것을 기억하는 매우 명상적인 작품이다. 그분은 당신과 함께 있다. 당신이 그리스도 안에 있다면 그분은 당신과 함께 계신다. 그리고 그분은 당신의 모든 문제를 영원히 해결해주셨고 지금도, 앞으로도 계속해서 해결해주고 계신다”라고 말했다. 

그는 “우리는 매우 암울한 시기를 지나고 있고, ‘내 문제는 내가 스스로 해결하겠다’는 생각과 행동으로 빠르게 전환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그건 새로운 것이 아니다. 그것은 태초부터 있었다. 아담과 하와는 무화과나무 잎으로 몸을 가렸다. 그들은 ‘나 자신을 가리고 내 문제를 해결하겠다’고 말했다. 그리고 우리는 성경에서 아브라함이 그가 자신의 힘으로 자신의 문제를 해결하려고 하지 않고, 하나님의 약속을 믿었고 그것이 그에게 의로 여겨졌다는 것을 볼 수 있다. 오직 믿음으로, 오직 은혜로 말미암은 것이다. 따라서 그것은 단지 주님을 사랑하고, 그분의 계명을 지키고, 그분을 신뢰하고, 그분이 당신의 유익을 위해 일하신다는 것을 알도록 상기시켜 준다”고 말했다.

‘그의 외아들(His Only Son)’은 극장판으로는 최초로 크라우드 펀딩으로 마케팅 자금을 조달해 배급비와 광고비를 충당했다. 엔젤스튜디오(Angel Studios)와의 파트너십을 통해 이 영화의 크라우드 펀딩 캠페인은 인쇄 및 광고 비용으로 $1,235,000 이상을 모금했다.

그리고 이미 관객들은 그러한 영화에 대한 갈망을 보여주었다. Box Office Mojo에 따르면 단돈 25만 달러로 제작되어 1,200개 극장에서 개봉된 이 영화는 550만 달러 이상을 벌어들여 “John Wick: Chapter 4″에 이어 흥행에 성공했다.

헬링에게 “그의 외아들”은 수년간의 작업의 정점이다. 그는 “G.I. Bill” 곧 재향군인을 위한 장학금 프로그램을 통해서 영화학교에서의 학비를 지원받았으며, 바느질, 시각 효과 및 의상 제작을 혼자서 터득했다. 그는 자신의 노동의 결실을 기다리며, 자신의 삶의 고통스럽고 어두운 순간에서 영화가 어떻게 탄생했는지 공유했다.

그는 “5년 반 동안 이 작업을 해왔다”며, “이 영화를 만들면서 나는 주님께서 아브라함의 삶에서 행하신 일과 아브라함이 그분이 하실 일을 기다려야만 했던 일, 그리고 내 마음, 나 자신의 시련, 나 자신의 기다림, 그리고 이 영화를 하면서 경험한 가장 어두운 밤 등을 묵상했다. 이 영화는 내 상처에 큰 위안이 되었다.”

아브라함과 이삭에 대한 성경적 설명을 담고 있지만 “그의 외아들(His Only Son)”은 이야기와 함께 약간의 종교적인 상상력을 통해서 창조적인 면도 가미했다. 아브라함과 이삭, 그리고 그들의 두 종은 제물을 바칠 모리아 산까지 3일 동안 여행하면서 일련의 위험에 직면한다. PG-13 등급인 이 영화는 ‘버림’과 ‘의심’과 같은 어려운 주제를 다루며 일부 폭력 장면도 등장한다.

헬링은 대본이 성경의 정확성에서 벗어나지 않고 “모든 단계에서 기도하는 마음”을 갖도록 하기 위해, 성경학자와 신학자의 전문 지식을 어떻게 활용했는지 공유했다.

“여러분들은 우리에게 주어진 하나님의 말씀에 대한 설명을 가지고 있다. 그것은 뼈대이다. 그리고 여러분들은 그 뼈대들을 어그러뜨리기를 원하지 않는다. 하지만 영화를 만들려면 뼈에 살을 발라넣어야 한다. 그것은 기도로 시작하고, 하나님의 말씀을 연구하고, 성경의 다른 부분에서 아브라함을 가리키는 곳을 살펴봤다. 그런 다음 거기에서 고고학 및 인류학적 기록을 보았다. 그런 다음 정확한 표현을 구축하기 위해 유대인 전통과 역사가를 살펴보기 시작했다.”

관객들은 아브라함과 그의 아내 사라가 하나님이 약속하신 외아들, 즉 결국 희생을 요구받는 아들을 기다리며 고군분투하는 모습을 본다. 이 영화는 아브라함이 때때로 하나님과 씨름하면서 하나님의 때를 기다리다가 지쳐가는 모습도 보여준다. 

아브라함 역을 맡은 무아와드는 아브라함을 인간화하고 그를 완벽한 영웅으로 묘사하지 않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고 말했다.

그는 “나는 아브라함을 더 인간적이고, 더 연약하고, 더 민감하고, 더 인간처럼 만들어서 사람들이 그와 공감할 수 있도록 하는 데 관심이 있었다. 나의 관심사는 그를 우리가 일반적으로 묘사하는 성경 인물보다 더 인간적으로 만드는 것이었다”라며, “나는 이것이 사람들이 그와 관계를 맺고 ‘아, 아브라함은 사람이구나’라고 생각하게 할 것이라고 생각한다. 그래서 아브라함이 했다면 나도 할 수 있다. 나는 아브라함처럼 믿음의 사람이 되기 위해 할 수 있는 한 많이 노력할 수 있다. 그는 내가 결코 공감할 수 없는 불가촉천민 같은 종류가 아니다’”라고 말했다.

무아와드는 아브라함이라는 인물을 연구하고 이야기에 생명을 불어넣으면서 자신의 마음이 어떻게 변화받았는지를 말했다. “아브라함 역시 힘든 삶이었을지도 모른다는 것을 많이 배웠다”며, “이런 캐릭터를 경험할 수 있다는 것은 아름다운 축복이라고 생각한다”고 그는 말했다.

또한 사라는 불임과 씨름하면서 결국 이집트 여종 하갈을 아브라함에게 주어 아들을 낳게 함으로써, 하나님에 대한 그녀의 불만이 부각된다. 그러나 궁극적으로 이삭을 낳을 사람은 사라였다. 이삭은 결국 예수를 낳은 가계를 이어갈 아들이었다.

그녀는 “사라는 그 캐릭터이다. 그녀는 많은 면에서 신자가 아니라 여러 가지 이유로 의심으로 가득한 불신자처럼 이 여정을 시작했다… 그녀가 치른 희생은 분명하지는 않지만 아브라함의 희생과 비슷했다. 이 영화의 아름다움은 많은 면에서 신앙에 기반한 영화와 종교 영화가 여성을 옆에 있는, 그림자 속에 있는 존재로 묘사하는 경향이 있지만, 이 영화는 이삭의 희생이 결실을 맺기 위해, 아브라함이 역사의 흐름을 바꾸도록 그를 위해 모든 것을 희생한 한 여성의 여정을 아름답게 묘사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애틀랜타 한인들이 많이 거주하는 지역은 슈가로프몰 AMC, 몰오브조지아 AMC, 로렌스빌 콜로니얼 18 AMC에서 영화를  관람할 수 있다.

https://www.angel.com/tickets/his-only-son?zip=30024&date=2023-04-13

Previous article홍문표 의원 “전광훈 목사 손아귀에 놀아나면 안 돼”
Next articlePassion City Church-What Happens When You Di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