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뷰: 데이브레이크대학 오제은 총장( Jea Eun Oh, Ph.D.)

세계 최고 수준의 상담전문가 양성을 목적으로 설립된 LA에 위치한 데이브레이크대학 오제은 총장님과 화상 인터뷰를 진행했다.

총장님 소개 부탁드립니다.

전문 상담인을 양성하는 데이브레이크대학 총장입니다. 아시아인 최초로 국제공인 이마고부부치료 임상지도교수(Imago Faculty and Clinical Instructor) 자격을 취득했으며, 데이브레이크대학에서 국제공인 이마고부부치료 전문가 자격취득과정(Imago Clinical Training을 지도하고 있습니다.

퀸즈대학교를 졸업하였고, 하버드대학교에서 석사학위를, 토론토대학교와 뉴잉글랜드대학교에서 각각 상담학 박사학위를 취득했습니다.

숭실대학교와 백석대학교에서 상담학교수로 재직하였고, 오레곤대학교와 뉴저지주립대 케인대학교의 객원교수로서 ‘결혼과 가족치료’ 전공 대학원생들을 가르쳤으며, (사)한국가족상담협회 회장, 한국부부상담학회 회장, 한국상담대학원협의회 회장 등을 역임했습니다. 

목사님으로 알고 있습니다.

기독교 집안에서 태어나 성장했습니다. 저희 아버님은 동네에서 전도왕으로 유명한 오 장로님이셨습니다. 교회 개척을 할 때면 헌금을 가장 많이 내는 장로님, 집안 형편이 어려운 학생들에게 장학금을 선뜻 내어주시는 통 크신 장로님이었습니다. 아버지의 꿈은 자식들이 목사나 선교사가 되는 것이었고, 이를 위해 항상 기도하셨습니다.

한국 TV 방송에 자주 출연하셨는데 주로 어떤 주제를 다루셨죠?

저는 목회자이며 가족 상담 전문가로 부부의 갈등을 많이 다루었습니다. 

한국 사회나 학교가 감당하지 못하는 청소년 문제, 폭력, 중독, 부모와 자녀의 관계 등의 문제가 터져 나올 때마다 세계의 상담 전문가를 한국에 초청하여 흔들리는 가정과 부부 관계의 회복을 위해 힘썼습니다. 

상담을 통해 관계가 회복되는 것을 보면 목회할 때 교회를 건축하는 것과 같은 기쁨과 사명감을 느낍니다. 한국 사회에 상담의 대중화를 위해 지난 20년간 노력했습니다.  

방송경력으로는 KBS 1TV ‘아침마당’, ‘여성공감’, ‘오제은박사의 목요클리닉’, MBC TV ‘MBC 스페셜: 부부솔루션 이마고’, ‘생방송 오늘아침’, EBS TV ‘성공시대’, ‘당신이 화내는 진짜 이유 2부’ 등에 출연하여 상담을 생방송으로 진행했습니다.

상담 전문가로 안타깝게 느끼는 점이 있다면 말씀해주세요.

기독교인들이 신앙 생활도 열심히 하고, 영적으로 보면 훌륭한데 자녀와 부부 관계가 무너진 가정을 많이 봅니다. 현대 사회의 가장 큰 문제가 관계 문제라고 생각합니다. 저의 사명은 마음이 뜨거운 크리스천들을 훈련시켜 전문 상담사를 발굴하는 것입니다. 

데이브레이크대학을 소개해주세요.

데이브레이크대학교(Daybreak University, DBU)은 캄캄한 어두움 속에서 길을 잃고 헤매는 사람들에게 새벽 여명과 같은 한 줄기 희망의 빛이 되어주고자 데이브레이크(DayBreak)대학이라고 이름 지었습니다.

 데이브레이크대학은 기독교적인 사회 가치관에 바탕을 둔 인성교육을 제공하고자 힘쓰고 있습니다. 

데이브레이크대학교의 상담학 석사와 박사 과정은 Marriage and Family Therapy (MFT) 결혼과가족치료, Imago Relationship Therapy (IRT) 이마고관계치료, Human Sexuality and Sex Therapy (HST) 성치료가 있습니다.

‘결혼과 가족치료’ 전공과목을 수료하면 캘리포니아 주정부의 ‘결혼과 가족치료사(LMFT: Licensed Marriage and Family Therapist)’ 자격을 취득하게 됩니다. 

데이브레이크대학교는 미국국가공인 성교육자•성상담사•성치료사 자격소지자협회 AASECT (American Association of Sexuality Educators, Counselors and Therapists) 공식 승인 교육기관입니다. 따라서 우리 학교에 성 상담 심리치료, 성교육 과정을 이수하면 ‘AASECT 성치료사(Sex Therapist) 자격증 취득과 자격 유지를 위한 교육과정으로 공식 인정받습니다.

팬데믹 기간 동안 전 세계에서 상담을 신청할 수 있도록 무료 온라인 상담 센터를 2달 전부터 오픈했습니다. 처음 무료 상담센터를 계획하면서 미자립교회 목사님, 선교사, 기독교인들을 돕기 위한 목적으로 시작했으나, 계획을 바꾸어 누구나 아담을 원하는 분은 신청할 수 있도록 했습니다. 10~20년 경력을 지낸 전문 상담사들이 상담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데이브레이크 대학은 강의를 한국말로 하나요?

한국어 수업과 영어 수업은 같은 교수님이 가르치나 동시통역으로 진행됩니다. 학교를 설립하면서 동시통역으로 모든 수업이 진행될 수 있도록 셋업했고, 학생들의 만족도는 90% 이상입니다. 우리 학교는 특별히 광고를 하지 않아도 재학생들의 추천으로 많은 분들이 찾아옵니다. 특히 기독교인들이 많이 찾아오십니다. 

내면 아이 치료에 관해 설명해주세요.

‘상처받은 내면아이 치료’는 ‘어린 시절에 해결하지 못한 슬픔’ 등을 끝낼 수 있도록 도와주는 발달 단계적 치료를 통해서 내면의 통합이 이루어지게 함으로써 가치체계의 핵심요소를 치유하는 최고의 임상효과를 인정받는 심리치료입니다.

상처받은 내면 아이를 치유하지 않으면 심리적 문제, 대인관계, 가족관계 등 여러 문제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특히 학대, 폭력, 중독문제(사람의존 중독, 알코올, 섹스, 일, 종교, 스포츠, 인터넷, 도박, 분노중독) 등을 치료하는 데 있어서 매우 효과적입니다.

현재까지 약 300여 차례 이상 집단상담이 실시되었으며,‘상처받은 내면아이치유’를 한국에 정착시키고자 2009년 ‘내면아이치료연구소’를 설립했습니다. 내면아이치료연구소는 2009년부터 현재까지 약 2,000여 명의 참석자가 내면아이치료를 경험하였습니다.

총장님의 저서를 소개해주세요.

저의 주요 저서와 역서로는 ‘오제은교수의 자기사랑노트’, ‘상처받은 내면아이 치유’, ‘가족-진정한 나를 찾아 떠나는 심리여행’, ‘칼 로저스의 사람-

중심 상담’, ‘이마고부부치료의 이론과 실제’, ‘부부관계 패러다임’, ‘재혼가정의 적극적인 부모역할’ 등이 있습니다.

Previous articlePassion City Church-Persistent Faith
Next article캘리포니아 공무원들로부터 위협을 받고 연기된 존 맥아더의 셰퍼드 컨퍼런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