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대일 온라인 튜터 Ebook buddy

0
101

캐털리스트콜리션(Catalyst Coalition) 공동대표 이진성 목사

애틀랜타 귀넷 카운티 초등학교 200명을 대상으로 Ebook buddy 일대일 온라인 리딩 프로그램을 잔행하는 캐털리스트 콜리션 비영리단체의 공동 대표 이진성 목사(Jin Lee)를 만나 뵙고  ‘Ebook buddy’ 프로그램에 대해 이야기를 나누었다.

 목사님 소개 부탁드립니다.

저는 목회자 가정에서 태어났으며 아버님은 이강호 목사님, 어머님은 이을진 사모님입니다. 1977년 도미하여 아버지와 같은 목회자의 길을 걸으며 조지아, 시카고, 캘리포니아에서 30년간 목회를 했습니다. 안식년을 맞아 조지아로 돌아와 Asian American Resource Center Executive Director G 사모를 만나 비영리단체에서 소수 계층을 돕는 사역을 하며 캐털리스트 콜리션 비영리 단체를 설립하게 되었고, 둘루스소재 큰사랑교회에서 EM 사역을 맡고 있습니다.

캐털리스트 콜리션 비영리단체의 설립 목적은?

전 어린 나이에 이민을 왔고. 학교 ESOL 선생님의 도움으로 영어를 배웠습니다. 한인들이 많이 거주하는 귀넷 카운티는 히스패닉계 인종들이 많이 거주하는 카운티입니다. 이 지역 초등학생들의  40%는 3학년 리딩 레벨이 안된다고 합니다. 영어 때문에 학교 수업을 따라가지 못하는 소수 계층의 아이들을 생각하니 내가 처음 미국에 왔을 때 언어 때문에 힘들었던 시간을 회상하게 되었고, 그때 나에게 도움을 준 분들이 생각났습니다. 그리고 그분들에게 빚을 갚는다는 마음으로  2년 전 비영리단체 캐털리스트 콜리션을 설립하여 사역하고 있습니다.

 초등학교는 전교생 1,200명 중 1,000명이 히스패닉 학생들로 서류 미비자, 신분 문제를 가진 학생들이 많습니다.  그곳을 찾아가 13명의 아이들에게 일주일에 2번, 1시간씩 3개월간 리딩 교육을 했습니다. 3개월 뒤 아이들의 리딩 레벨이 2단계나 높아졌고, 학교는 우리 프로그램에 대해 매우 만족했습니다.

한편, 오후에는 부모님들에게도 영어를 가르쳐 가정에서 부모와 아이들이 함께 책을 읽도록 권장했습니다. 그 결과 아이들의 리딩 레벨이 3~4단계가 높아졌고, 이 일을 계기로 부모님과 아이들을 같이 가르치고 있습니다.

캐털리스트 콜리션(Catalyst Coalition)의 뜻이 궁금한데요?

Catalyst는 ‘변화의 기폭제’ “우리 단체가 함께하면 변화된다.”는 뜻으로 ‘빛과 소금’과 같은 존재로 자신을 녹여 주위를 변화시킨다는 의미가 있습니다.

Coalition은 ‘연합’이라는 뜻으로 우리 단체는 독립적이 아닌 연합으로 사역하고 있습니다. ebook buddy 1:1 온라인 리딩 프로그램도 K~2 Grade는 캐털리스트 콜리션이 3~5 Grade는 NGF(Next Generation Focus)이 맡아 함께 사역하고 있습니다.

이번 여름에 ebook buddy를 시작하게 된 이유는?

코비드19로 학교가 문을 닫고, 교육의 길이 막혀 화상으로 아이들을 만나 공부를 가르치는 방법을 생각하게 되었고, 온라인으로 13명의 학생들에게 공부를 가르쳐 보니 직접 만나 공부하는 것보다 큰 효과를 보았습니다. Chesney 초등학교 교장 선생님께 여름 방학에 200명의 학생을 온라인 수업으로 가르치면 좋겠다는 의견을 제시했고, 교장 선생님은 흔쾌히 승낙해 주셨습니다.

수업이 어떻게 진행되는지 구체적인 수업 방식을 알려주세요.

수업은 가정에서 30분 온라인으로 진행되며 첫 5~10분은 선생님과 학생과의 관계 형성을 위해 서로를 알아가고 시간으로 시작합니다. 그리고 그림과 함께하는 파닉스 공부로 언어를 쉽게 기억하도록 하고, 선생님이 먼저 책을 읽은 후, 아이들이 읽고, 읽은 내용을 바르게 이해했는지 확인합니다. 수업을 마침 후에는 부모님들과 안부를 나누며 부모가 아이들의 교육에 관심을 가지도록 유도합니다.

100명의 봉사자가 필요하다고 하셨는데 현재 모집이 됐나요?

6월 1일(월)부터 수업이 진행되는데 27(수) 현재 67명의 봉사자가 지원했습니다. 온라인으로 진행되는 수업이기에 애틀랜타 지역이 아닌 미국 50개 주 어디에서나 신청하실 수 있습니다. 29일(금)까지 100명의 봉사자가 충분히 모집될 거 같습니다. 

히스패닉 가정을 돕는 일을 계획 중이라고 하셨는데…

많은 히스패닉 가정들이 코비드19로 일거리가 없어 경제적인 어려움을 겪고 있습니다. 이분들에게 일거리를 드려 경제적인 도움을 드리고자 합니다. 마스크, 손 세정제 패키지 만드는 일거리를 드리려고 준비하고 있습니다.

웹사이트: www.ebookbuddy.org

문의: 408-759-4227

큰사랑교회 주소: 3405 Duluth Park Ln NW Duluth GA 30096

LEAVE A REPLY

Please enter your comment!
Please enter your name he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