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리야를 감당합니다!

0
138

인터뷰: 쥬이시 에이전시(Jewish Agency For Israel) 아시아 지역 대표 설은수 목사

목사님 소개 부탁드립니다

 저의 서울시 관악구에 위치한 주영광교회 부목사로 사역했으며, 주영광교회에서 선교사 파송을 받았으며 아버님은 설진국 목사님이십니다. 유대인들의 ‘알리야’(Aliyah)를 돕는 ‘쥬이시 에이전시 포 이스라엘’ 아시아 지역 대표를 맡고 있고, 이 사역을 협력하는 ‘원뉴맨 패밀리” 대표이기도 합니다. 원뉴맨 패밀리는 “유대인과 이방인은 한 가족”이라는 의미로 가족은 슬픔, 기쁨, 사명을 같이 합니다. 원뉴맨 패밀리는 이스라엘과 이방교회가 사명을 같이  감당하는 다리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쥬이시 에이전시(Jewish Agency For Israel)를 소개해주세요.

쥬이시 에이전시는 1929년 이스라엘의 건국을 위해 창립되었으며, 그때부터 유대인들을 이스라엘로 돌아오게 하는 일과 유대인들을 사회로 흡수하기 위한 정착을 시작했습니다. 1948년 5월 14일 이스라엘 건국 당시 쥬이시 에이전시 총재였던 다비드 벤구리온이 이스라엘 초대 수상직을 맡으며 1948년 이후 지금까지 쥬이시 에이전시를 통하여 이스라엘로 돌아온 유대인들이 3,500여 명 이상으로 현재도 40개국 이상의 나라에서 매년 약 30만 명의 유대인이 이스라엘로 돌아오고 있습니다. 

유대인의 기부금만으로 운영되던 쥬이시 에이전시는 최근 미국을 비롯한 모금회의 후원이 줄어지면서 알리아 사역과 이민자 정착 사역에 재정적인 어려움을 겪고 있었습니다. 이러한 위기를 극복하기 위해 최근 쥬이시 에이전시가 눈을 돌리게 된 것이 기독교의 교회와 단체들입니다. 그동안 유대인들은 과거의 역사적인 아픔으로 인하여 기독교의 지원에 대해 외면했으나 이사야 45장 22절 “주 여호와가 이같이 이르노니 내가 못 나라를 향하여 나의 손을 들고 민족들을 향하여 나의 기치를 세울 것이다.”는 말씀에 의지하여 열방의 기독교 교회들과의 협력을  통하여 지속적인 알리야를 추진하고 있습니다. 

‘알리야’의 뜻은 뭔가요?

알리아는 열방의 흩어진 디아스포라 유대인들이 이스라엘로 돌아오는 뜻입니다. 히브리어 원어로 알리아는 ‘올라가다’, ‘하나님께 올라가다’, ‘예루살렘으로 올라가다’라는 뜻으로  현재까지 디아스포라 유대인들이 이스라엘로 이주하는 것을 뜻합니다. 19세기 말 시작하여 이스라엘 국가 건설을 목표로 하였던 시오니즘 운동을 통해서 2천 년 동안 흩어져 있던 디아스포라 유대인들이 1948년 이스라엘 국가 주권과 국토가 회복되면서 이스라엘로 돌아와 정착하고 있습니다. 건국 당시, 이스라엘에 살고 있던 유대인들은 약 70만 명이었지만 현재는 알리야를 통해 약 700만 명으로 10배나 증가하였습니다. 

 ‘원뉴맨 패밀리’(New Man Family)를 소개해주세요.

 원뉴맨 패밀리는 한국과 유대인과 이방인이 한 가족으로 연결되어 주님이 오시는 길을  함께 예비하고자 2018년 설립되었습니다. 현재까지 전용기 3대에 300명의 유대인들을 태워 고향으로 돌려보냈습니다. 쥬이시 에이전시와 파트너십을 맺고 아시아 대표 기간으로 후원활동을 하고 있습니다. 2019년 원뉴맨 재팬 법인을 세웠고, 올해 원뉴맨 USA 법인을 세울 계획입니다.

코로나바이러스로 힘든 시기에 미국 법인을 계획하는 이유가 있나요?

지금이 ‘미국의 때’라는 하나님의 사인이 있었습니다. 수치적으로 작년까지 미국에서 알리야는 1,000명이 되지 않았습니다. 특히 미국에 거주하는 유대인들은 재정적 어려움이 없어 더더욱 이스라엘로 돌아가지 않습니다. 그러나 하나님은 코로나 이후 전 세계의 지각을 바꾸셨습니다. 코로나바이러스로 인해 경제적인 어려움과 푹동이 계속된다면 대규모의 알리야가 일어날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통계적으로 내년까지 알리야 신청자가 9만 명에 이를 것으로 예상하고 있습니다. 

애틀랜타를 방문한 목적이 궁금합니다.

주영광교회에서 이스라엘 선교사 파송을 받았고, 올해 원뉴맨 USA 법인을 세워 애틀랜타 지역을 중심으로 미주 지역 교회들과 함께 이스라엘 사역을 감당할 계획입니다. 

문의: 설은수 목사 678-600-2787

후원 계좌: ‘One New Man Family USA‘ Bank of America Account number : 334064890619, Routing number : 061000052

LEAVE A REPLY

Please enter your comment!
Please enter your name here